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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격증 꿀팁] ISTQB CTFL 4장 리뷰 - 테스트 기법(Test Techniques) - 1
    도전/ISTQB 자격증 2023. 1. 19. 00:05

     

     

     

    오늘도 다들 안녕하신가요~?

    벌써 어느덧 수요일이네요!!! 시간이 이대로 멈추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럼 제 통장 잔고도 멈추는 거겠죠...?

    저는 아직 가야할 길이 많이도 남았는데....!

     

    ISTQB CTFL 리뷰도 어느새 4장이네요. 끝이 점점 다가오니 시원 섭섭하군요....

    끝은 또 다른 시작이니, 섭섭한 마음 접어 두고 새로운 시작을 위해 얼른 끝으로 달려보겠습니다!

     

    3장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그럼 고고싱~~

    https://6angmoon.tistory.com/21

     

    [자격증 꿀팁] ISTQB CTFL 3장 리뷰

    안녕하세요~~~ 오늘 왜 이렇게 추운거죠?? 경기도의 겨울은 원래 다 이런 건가요??? 갖고 있는 옷이 얼마 없어 경기도의 매서운 추위 근근히 버티고 있는 요즘입니다.... 정말 강력하게 옷 새로 사

    6angmoon.tistory.com


    ✔ 출처

    실라버스는 ISTQB 국내 주관 사이트인 KSTQB에서 제공하는 공식 실라버스를 참고하여 공부하였습니다.

    http://www.kstqb.org/board_skin/board_view.asp?idx=426&page=2&bbs_code=4&key=0&word=&etc=

     

    KSTQB

    ISTQB® Foundation Level이 2018 버전으로 새롭게 업데이트되었습니다. 2019년 2월 26일 특별시험 부터 진행되는 ISTQB CTFL 자격시험은 ver.2018로 시행됩니다. 실라버스와 샘플문제를 첨부해 놓았습니다. IS

    www.kstqb.org


    ✔ 4장 - 테스트 기법(Test Techniques)

     

    4장 - 테스트 기법

     

     

    ISTQB_CTFL_실라버스_한글-part-4.pdf
    2.09MB

     

    4장의 주요 내용은 테스트 기법에 대한 것과 테스트 기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 실라버스에는 블랙박스 테스트 기법, 화이트박스 테스트 기법, 경험 기반 테스트 기법 이 3가지를 다룹니다.

     

    블랙박스 테스트 기법: 블랙박스라고 불리는 이유는 테스트 대상의 내부 구조를 고려하지 않는 다는 점 때문입니다. 

    블랙박스 말 그대로 내부 구조는 알 수 없는 블랙박스로 둔 채 입력과 출력을 중심으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화이트박스 테스트 기법: 반대로 화이트 박스는 테스트 대상의 내부 구조와 처리 방식, 결과를 중심으로 테스트를 합니다.

    내부 코드의 아키텍처, 설계 구조, 구현된 코드 등이 화이트박스 테스트의 대상이 됩니다.  

     

    경험 기반 테스트 기법: 이 테스트 기법은 개발자, 테스터, 사용자 등 SW와 관련된 모든 역할의 경험에 기반하여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보통, 블랙박스 테스팅과 화이트박스 테스팅을 동시에 결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블랙박스 테스트 기법

     1.1) 동등 분할

     - 다양한 입력(input)들이 동등하게 처리된다는 가정 하에, 입력값(input)들을 일정 기준으로 나누어(데이터를 분할하여) 테스트 합니다. 유효한 값과 비유효한 값 모두 동등하게 취급하여 테스트 데이터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ex)  현재 온도에 따라서 색을 다르게 표시해주는 시각 온도계가 있다. 

            아래와 같이 입력값에 따라 색상이 출력되고, 온도 상태는 정상/오류로 나뉜다.

    [그림 1] 온도계 입력에 따른 출력 및 합불 판정 표

    위의 표에 기반하여 동등 분할을 실시한다면 총 6개의 동등한 파티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6개의 동등 분할) - 100℃ 초과 / 40℃ ~100℃ / 20 ~ 39℃ / 0 ~ 19℃ / -20 ~ -1℃ / -21℃ 이하

     

    6개로 나눠진 분할들 중에 하나의 정수값(정수만 입력된다 가정)을 골라 대표값으로 선정해야 합니다.

    ex)

    분할1) 100℃ 초과: 102℃,

    분할2) 40℃ ~100℃: 51℃,

    분할3) 20 ~ 39℃: 23℃,

    분할4) 0 ~ 19℃: 14℃,

    분할5) -20 ~ -1℃: -15℃, 

    분할6) -21℃ 이하: -33℃

     

    위와 같이 분할이 나누어 지고, 각 분할을 대표하는 하나의 값이 선정됩니다.

    또한, 6개의 분할 중 유효한 값은 4개이며 비유효한 값은 2개입니다.(102℃: 너무 높음-오류, 33℃: 너무 낮음-오류) 

     

     

     

     

     

     1.2) 경계값 분석

    경계값 분석의 경우 데이터가 차례대로 순서화 되어있거나 연속적인 데이터여야 가능합니다.

    (경계값이 생겨야만 테스트 데이터로 선정 가능)

    추가로, 각 경계에 대하여 경계당 2개 혹은 3개의 값을 선정할 수 있습니다.

     

     

    위에 동등분할에 첨부된 그림1을 예로 들면,

    1) 온도계 색상을 보기 위해

    2) 상태 출력 동작 여부를 보기 위해

     

    1)의 경우엔,

    각각의 경계값인 -21,-20, -1,0, 19,20, 39,40, 100,101 이 선정될 수 있다.(경계당 2개의 값을 선정한다는 가정 하에) 

     

    2)의 경우엔, -21,-20, 100,101이 선정됩니다.(경계당 2개의 값 선정)

     

    2)의 이유엔 정상과 오류의 경계는 너무 낮음(오류), 정상 범위, 너무 높음(오류) 총 3개의 파티션으로 나누어 지고, 이에 대한 경계는 두 개이며 각 경계당 2개씩 총 4개의 값이 선정됩니다.

     

     

     

     

     

     1.3) 결정 테이블 테스팅

     

    [그림2] 온도계 동작 조건

    결정 테이블 테스팅의 경우,

    위의 [그림2]와 같이 주로 조건부(입력)와 예상 동작(결과)로 나뉩니다. 이 두 조합으로 테이블의 행과 열을 구성합니다. 

     

    조건부의 경우 참/거짓 또는 Yes/No 로 조건을 명기할 수 있으며,

    결과부에 이에 따른 결과값이 일어났는지 일어나지 않았는지 기록합니다. 이는 한 번에 모든 동작 조합을 구성하여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요구 사항의 누락이 있는지 쉽게 확인 가능하여 동작 조건에 해당되는 모든 상황을 평가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1.4) 상태 전이 테스팅

    [그림3] 온도계 동작 상태 전이도

     하나의 제품, SW가 동작하는 데에 많은 상태들이 있다. 각각의 상태들은 A→B, B→C 등으로 상태가 바뀌게 되는데 이를 상태 전이(State Transistion)라 합니다. SW가 각 상태에서 어떤 조건을 만족하여 어떻게 빠져나오는 지를 [그림3]과 같이 상태 전이도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상태 전이 테스팅도 위처럼 상태 전이도를 기반으로 진행합니다. 보편적으로는 다양한 메뉴로 된 앱을 테스트 할 때 사용됩니다. 

    커버리지를 표현할 때는 각 시나리오가 몇개의 노드를 커버했느냐에 따라 백분율로 표기합니다.

     

    ex) 

    TC1) 10초 사이클 시작 - 10초 경과 확인 - 배터리 확인 - 온도 감지 - 감지한 온도값에 따라 색 출력 (커버리지 약 83%, 5/6 노드 확인)TC2) 10초 사이클 시작 - 10초 경과 완료 - 배터리 확인 - 배터리 부족 출력 (커버리지 약 67%, 4/6 노드 확인)

     

    TC1 + TC2 = 100% 커버리지 달성 (동작 시나리오 상 모든 노드 확인 가능)

     

     

     

     

     

    1.5) 유스케이스 테스팅

     

    유즈케이스 테스팅의 경우, 액터(사용자)와 대상(사용자가 사용할 시스템) 으로 나뉩니다. 사용자가 대상을 사용하면서 취하는 행동에 의해 대상의 상태는 바뀌는데, 해당 과정을 워크플로우, 다이어그램 등을 통해 작성하여 평가를 진행합니다.

     

    예외 동작 및 오류 처리와 같은 경우 액터와 대상의 상호작용의 일부이기 때문에 평가해야할 기본 동작에 포함됩니다.

    아래의 [그림4]와 같이 유즈케이스의 커버리지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림4] 유즈케이스의 커버리지

     

    블랙박스 테스팅 中

     


     

    이상으로 ISTQB-CTFL 4장 - 테스트 기법(Test Techniques) 중 블랙박스 테스팅 기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생각보다 글이 길어져서 이해가 잘 되셨을지 모르겠네요....

     

    다음 시간에 이어서 화이트 박스 테스팅 및 경험 기반 테스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앙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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